char string은 마지막이 null 값이 들어간다.
즉 n개의 글자가 char string 형태로 들어가면 n+1의 저장공간이 할당된다는 의미이다.
선언방법
char 배열을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하면 c-string 이 되고 선언과 초기화를 따로하게되면 c-array 이다.
-char short[] = “abc”; 와같은 경우 자동으로 4개의 공간이 할당되는 c-string이지만 추천하지는 않는다.
-char short[] = {‘a’,b‘’,‘c’} 같은 것은 array 이다.
-char short[5]=“abcd”로 한후에 short[4]=a 이런식으로 하면 공백에 값이 들어가게 되므로 c-string--->c-array가된다.
-cstring의 각종함수
cstring으로 선안된 배열에 문자열을 넣기위해서 =처럼 대입연산자는 사용 불가능하다.
strcpy(복사할곳,복사할것); <--이런형태로 대입한다.
strcat((붙일곳,붙혀질것));
strcmp((비교1,비교2)); :동일하면 0을 리턴하고 동일하지않다면 다른값을 리턴한다.
strlength(); : 길이를 알려준다.
cout << a<<b처럼 operator overloading이 되어져 있다.
cin >> a>> b 처럼 cin으로 할때에는 cin하는 문장에서 spacebar단위로 a, b에 string이 입력된다.
만약 한줄 단위로 입력해주고 싶다면 getline을 해준다.
cin.getline(a,80) -->a라는 cstring에 80글자 내로 한줄을 입력받는다.
만약 c-string 이 아닌 그냥 string을 get line 해주고 싶다면
getline(cin,변수명) -->이렇게 해주면 된다.
굉장히 헷갈릴 것이다.